?
한국지도학회 방문을 환영합니다!

2020년부터 2년간 한국지도학회를 이끌게 된 11대 회장 구자용입니다. 한국지도학회는 지도학과 측지학, 지리정보학, 지리학 등 지도와 관련한 학문적 연구와 기술의 개발을 위해 지난 2000년에 설립된 학술단체입니다. 우리 학회는 창립 이후 지금까지 역대 임원진과 회원 여러분의 부단한 노력 덕분에 활력이 넘치고 상호 합력하는 학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지도학회가 가지고 있는 좋은 전통을 계승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학회로 나아가기 위해 새로운 목표를 향해 매진할 것입니다.

 

최근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구조조정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학문 수요의 변화 등으로 지도학과 지리학 등 관련 분야가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학회는 명실상부한 지도 관련 최고 학회로서 그 위상에 걸맞게 관련 분야의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회는 학술지의 질을 제고하고, 학술대회의 내실을 기할 것이며, 국내외 학술 단체들과의 교류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지도학회는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연구 성과를 유관 기관 및 인접 학술 분야, 일반 대중에게 널리 확산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학회 회원 여러분들이 상호 협력하면서 학문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회원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회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겠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4차 산업혁명의 도래는 우리 지도학계 및 인접 학문 분야의 패러다임을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단순히 지도의 디지털화뿐만 아니라 지도에 나타난 공간정보를 분석하고 새로운 정보를 취득하는 분야에 이르기까지 지도의 기능은 확대되고 있습니다. 공간 빅데이터,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등 미래 산업 기술에 있어 지도에서 제공하는 공간정보는 필수적인 기반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지도학회는 이러한 미래 산업의 발전을 위해 학문적 지원과 혁신적 기술 개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지도학회장  구  자  용
(상명대학교)

 



 

Copyright ⓒ 사단법인 한국지도학회. All rights reserved. 

(우 08826) 서울특별시 관악구 관악로1 16동 229호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Tel: 02-880-2109, Fax: 02-876-9498